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흠...NI 홈페이지에서 OFDM 치면 나오는 예제인데 어떤 알고리즘으로 돌아가는지 설명해주실분!!

흠...뭐 이해 안가는 부분은 Crop Signal.gvi, Channel Estimation Linear.gvi 정도 인데 여기가 중요한 부분같아서요.

혹시 이 부분 말고 물어보시면 답해드릴게요.

여기 커뮤니티 말고 원래 올리신 분꺼에 질문들은 많은데 답변은 없는거 같더라고요..

혹시 대답해주실분??

0 포인트
1/15 메시지
2,080 조회수

아 혹시 통신 이론에 관련한 내용이라면 조금만 자세히 알려주세요...ㅎㅎ

0 포인트
2/15 메시지
2,079 조회수

OFDM 일반적인 변조 복조 과정을 구현해놓은 예제인 거 같습니다. 알고리즘 일반에 관해서는 구글에서 OFDM 검색하시면 자료가 많이 나옵니다. 

 

Crop signal.gvi는 신호가 들어있는 부분만 분리하는 것 같네요. 하드웨어랑 같이 돌리는 예제기 때문에 Tx에서 보내는 신호가 없을 때는 (신호 세기등으로 판단하여) 그냥 신호 처리를 하지 않고 신호가 들어있는 부분만 잘라내어 처리하도록 하는 기능이네요. 당연히 시뮬레이션 환경에서는 필요없기 때문에 이 부분이 시뮬레이션 vi에서는 없구요. 

 

Channel Estimation linear.gvi는 말 그대로 채널 추정하는 함수입니다. OFDM 송신단에서는 주파수대역에서 볼 때 중간중간 레퍼런스 IQ symbol(서로 약속된 symbol)을 끼워넣습니다. 수신단측에서 이 레퍼런스 symbol이 어떻게 변했냐를 보고 채널을 추정합니다. symbol의 페이즈나 세기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보고 보정값을 계산해내는 과정입니다. (뒤에 있는 곱셈 연산을 통해 보정)  

0 포인트
3/15 메시지
2,043 조회수

응답 감사합니다. 그럼 혹시 한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이 예제 프로그램은 현재 1대의 USRP에서의 송수신단을 코딩한 거라고 나오거든요?

그럼 2대를 가지고 한대는 Tx, 다른 한대는 Rx로 만들고 싶으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그냥 돌리면 깨지더라고요...

USRP에 대한 활용방법을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0 포인트
4/15 메시지
2,041 조회수

프론트 패널의 디바이스 이름(Device name)만 제대로 지정하면 실행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IP 주소가 USRP 의 이름을 대신합니다. 

Tx.gvi -> Device Name : 송신 USRP의 IP

Rx.gvi -> Device Name : 수신 USRP의 IP

0 포인트
5/15 메시지
2,038 조회수

흠....단순히 Device의 이름을 바꾸어 지정해서 시뮬레이션을 돌리면

돌아가긴하는데 복조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더라고요.

흠..그래서 Crop Signal 쪽이나 수신을 처음 받는 쪽에서 뭔가 작업을 더 해줘야 하는지 생각하고 있다가 질문 드려요.

아니면 USRP 자체에 문제가 있는거라고 봐야하는지...흠..

Ettus Research B210으로 쓰고 있어서 USB 연결이예요.

따로 IP는 받지 않습니다.

0 포인트
6/15 메시지
2,035 조회수

USRP B210 2대 이용하시는 건가요?

1대의 B210에서 송수신 다 할 경우 문제없이 돌아가나요? 만일 잘 돌아간다면 두 대를 이용해 따로따로 했을 때도 문제가 없이 잘 돌아가야 합니다. 

두 대의 USRP를 어떻게 연결하셨는지요? (각 USRP의 사용한 안테나 포트)

그리고 설정한 TX, RX 의 프런트 패널 부분을 캡쳐해서 올려주시면 제가 한 번 봐드리겠습니다. 

지금 봐서는 알고리즘 보다는 연결과 설정부분에 문제가 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0 포인트
7/15 메시지
2,030 조회수

이렇게 입니다.

모두 다운로드
0 포인트
8/15 메시지
2,027 조회수

다시 한 번 묻지만 한 대로 했을 때는 잘 돌아가나요? 안테나 연결은요?

보니깐 설정 중 IQ rate을 변경하셨던 것 같은데 OFDM은 IQ rate을 사용자가 마음대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원래 예제에 있었던 기본값을 쓰셔야 합니다. 

0 포인트
9/15 메시지
2,016 조회수

현재 B210을 쓰고 있는데 IQ Rate는 왜 바꾸면 안되는 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원래 소스에는 5M로 되있는데 돌지 않아서 가장 최소 값(100 k)으로 바꿨습니다.

IQ Rate는 그냥 IQ Data가 초당 얼마나 가는지 아닌가요? 이게 아니라면 제가 잘못 알고 있던거 같습니다.

Carrier Frequency는 상관 없이 잘 동작합니다.

 

아예 처음 파일을 보여드릴게요. 어차피 저도 다운받은거라서요.

근데 이대로 돌리면 B210에서는 안돌아가더라고요 그래서 IQ Rate를 100 k로 낮췄습니다.

지금 다시 돌려보니 1대에서는 잘 돌아가고

2대를 쓰면 성상도가 꺠지네요. 성상도가 깨지는게 IQ Rate랑 관련이 있을까요?

 

0 포인트
10/15 메시지
2,012 조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