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Ettus USRP B210 2대로 Labview NXG를 사용하여 간단한 송수신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해결 완료!
솔루션으로 이동

사각파를 주고 받고 하고싶습니다. 현재는 송수신이 되긴하는데 수신되는 쪽에서 사각파가 깨져서 나옵니다. 사각파를 온전하게 받기위한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Carrier Frequency 는 100 M이고

IQ Rate는 100k 입니다.

그리고 사각파는 현재 1000개의 샘플을 만들고 초당 1000개의 속도를 가집니다.

흠...그리고 한가지 더 궁금한건 실험을 하는데 USRP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 같은데

이건 이유를 잘 모르겟습니다. 혹시 오실레이터가 너무 많이 동작해서 열이 받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IQ Rate와 Carrier Frequency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0 포인트
1/5 메시지
2,204 조회수

안녕하세요 정의석님.

 

LabVIEW 기본 예제인 niUSRP EX Rx Continuous Async 와  niUSRP EX Tx Continuous Async 를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Tx에서 사각파를 생성할 때, 잘못 만들어진 것으로 예상되는데, Tx 예제를 참고해보시면 금방 해결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0 포인트
2/5 메시지
2,181 조회수
솔루션
주제 작성자 정의석이(가) 승인함

USRP 간의 결선은 케이블로 되어 있는 것인가요? 수신되는 파형은 어떻게 나오는지요? RF 주파수 대역을 거치면서 IQ 웨이브폼의 형태가 변형 될 수 있습니다.

 

온도 부분은 제조사에 문의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USRP-B210 이면 Ettus 사 제품으로 압니다.)

 

IQ Rate 는 통신 이론에 나오는 IQ Symbol 이 초당 전송되는 속도를 가리킵니다.

IQ Symbol 이 Pulse Shaping 되어 생성된 파형 (이 파형이 IQ Waveform Data 입니다.) 이 무선 통신 채널을 거쳐 전송되기 위해 높은 주파수 대역으로 Frequency Shift 를 하게 되는데, (변조, Modulation 이라고 합니다) Passband 에서의 IQ Waveform Data 의 Spectrum 의 중심주파수가 바로 Carrier Frequency 가 됩니다. 이 파라미터에 대한 내용들은 대부분 기초 통신 이론을 살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0 포인트
3/5 메시지
2,169 조회수

답변 감사합니다.

 

1.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말씀대로 RF 주파수 대역을 거치면서 변형된 것 같습니다. 

2. 문의해보겠습니다.

3.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궁금한게 있습니다. 그럼 IQ rate와 Carrier Frequency와 Bandwidth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각각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이해가 갔는데 IQ Rate와 Bandwidth관계가 명확히 이해되지 않아서 여쭤봅니다. 

0 포인트
4/5 메시지
2,166 조회수

IQ Rate 는 baseband 혹은 passband 신호 스펙트럼의 Bandwidth 와 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IQ Rate 를 가지고 생성된 Baseband 에서의 주파수 스펙트럼이 Passband 로 옮겨갔을 때의 주파수 스펙트럼에서의 중심 주파수가 Carrier Frequency 입니다.

0 포인트
5/5 메시지
2,158 조회수